드디어 첫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이 포스팅 시리즈는
제가 공부한 내역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작성하는 것으로
실제 창업결정은 본인이 하는 것이고
세부적인 내용은 해당 프랜차이즈와 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 분석해볼 브랜드는
'완미족발' 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투자 대비 수익성이 충분한지와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지
두 가지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완미족발 프랜차이즈 창업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예비 창업자가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및 완미족발 공식 홈페이지 등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재할 예정이며
①창업비용, 예상매출
②예상수익, 2025년 발생 리스크
로 나누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완미족발을 선택한 이유는 소자본 창업을 검색했을 때
맨 위에 광고를 하고 있어서인데요
완미족발은 네이버에서 '소자본 창업' 키워드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작은 평수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과 높은 매출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수 지점은 높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겠지만
창업을 해서 운영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리스크나
처음 예상과는 다른 매출, 운영 현황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광고 문구만 보고 창업을 결정하기보다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수익성과 운영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분석에서는 완미족발 창업의 우수 지점이 아닌
평균 데이터를 보고 경쟁력이 있는 선택인지 분석해보겠습니다.
목차
- 완미족발 개요
- 창업 비용
- 예상 매출
완미족발 개요
완미족발은 족발과 보쌈을 전문으로 하는 배달 프랜차이즈로
배달 시장의 확장과 함께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입니다.
완미족발의 성장 배경
완미족발은 2021년 9월 1일 직영점을 개설하며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이후 2021년 12월 3일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단기간 내 빠르게 확장했습니다.
가맹점 확장 전략
완미족발은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수도권 중심으로 확장하는 전략과 달리
전국적으로 균형 있게 매장을 개설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 총 2개 매장이었는데
2023년 12월 31일에는 총 128개 매장으로
2년만에 126개 매장을 오픈하며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조금 특이한 점은 인구가 몰려있는 서울 중심으로 매장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골고루 매장이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특정 지역에 매장을 집중시키지 않고
다양한 지역에서 창업 기회를 제공하며
시스템이 보다 잘 갖춰진 상황에서
인구 밀도가 높은 서울 지역에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분 | 2021.12.31 | 2022.12.31 | 2023.12.31 |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
전체 | 2 | 1 | 1 | 62 | 61 | 1 | 128 | 127 | 1 |
서울 | 1 | - | 1 | 8 | 7 | 1 | 13 | 12 | 1 |
부산 | - | - | - | 3 | 3 | - | 7 | 7 | - |
대구 | - | - | - | 1 | 1 | - | 5 | 5 | - |
인천 | - | - | - | 4 | 4 | - | 6 | 6 | - |
광주 | - | - | - | - | - | - | 3 | 3 | - |
대전 | - | - | - | 3 | 3 | - | 6 | 6 | - |
세종 | - | - | - | 1 | 1 | - | 1 | 1 | - |
울산 | - | - | - | 1 | 1 | - | 4 | 4 | - |
경기 | - | - | - | 15 | 15 | - | 32 | 32 | - |
강원 | - | - | - | 2 | 2 | - | 6 | 6 | - |
충북 | - | - | - | 5 | 5 | - | 7 | 7 | - |
충남 | - | - | - | 6 | 6 | - | 9 | 9 | - |
전북 | - | - | - | 5 | 5 | - | 10 | 10 | - |
전남 | - | - | - | 2 | 2 | - | 3 | 3 | - |
경북 | - | - | - | 1 | 1 | - | 2 | 2 | - |
경남 | 1 | 1 | - | 4 | 4 | - | 13 | 13 | - |
제주 | - | - | - | 1 | 1 | - | 1 | 1 |
2021년 12월 3일 가맹사업을 시작했으니
약 창업 1년만에 60개 신규 가맹점을 오픈했으며
창업 2년만에 추가로 70개점을 오픈하며
전국적으로 빠르게 성장한 대표적인 족발 프랜차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창업 비용
완미족발 홈페이지에서는 공식적인 창업 비용을 명확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으나
이벤트 이미지를 통해 대략적인 창업 비용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완미족발 가맹 형태는 크게
일반가맹점(홀 운영 매장)
배달 전문 매장(딜리버리 매장)
으로 나뉩니다.
우선 창업비용에 해당하는 항목을 보면
일반 완미족발 가맹의 경우
가맹비, 교육비, 계약이행보증금, 인테리어, 주방기물, 디피/홍보물
가판/내부사인물, 의탁자가 20평 기준으로 약 62,000,000원(VAT별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철거공사, 전기증설공사, 가스증설, 냉난방기, 소방공사, 화장실, 상하수도유입, TV
식기세척기, 제빙기, 진공포장기, 피제로, 아웃테리어, 주류냉장고 등의 항목은 별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배달 전문 매장은 딜리버리 매장은
가맹비, 교육비, 계약이행보증금, 인테리어, 주방설비/기물, 간판, 내외부 사인물이
10평 기준으로 약 38,500,000원(VAT별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단위: 원(부가세 별도) | ||
구분 | 가맹 프랜차이즈 | 배달전문 딜리버리 매장 |
매장평수 | 20평 | 10평 |
가맹비 | 10,000,000 | 10,000,000 |
교육비 | 5,000,000 | 5,000,000 |
재가맹비 | 5,000,000 | 5,000,000 |
계약이행보증금 | 3,000,000 | 3,000,000 |
인테리어 | 34,000,000 | 20,000,000 |
주방기물 | 12,000,000 | 8,500,000 |
디피/홍보물 | 2,500,000 | - |
간판/내부사인물 | 8,500,000 | 10,000 (내외부 사인물, 외부 파벽 포함) |
의탁자 | 5,000,000 | - |
계 | 80,000,000 | 56,500,000 |
현재 180호점까지 가맹비 및 교육비가 면제되는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지만
시설비 및 인테리어 비용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창업 위치와 매장 평수, 추가 설비에 따라
실제 비용이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별도사항을 제외해도
홀이 있는 완미족발은 8천만원(부가세 별도)
배달전문점은 5천 6백만원(부가세 별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럼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와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등록은 보통 4월에 이루어지기에
2024년도 말 자료는 아직 업데이트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024년에 공시한 2023년도 자료라는 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본다면
구분 | 단위: 원(부가세 별도) |
가맹비 | 10,000,000 |
교육비 | 5,000,000 |
보증금 | 3,000,000 |
인테리어 | 91,791,818 |
익스테리어 (간판 및 사인물) |
32,500,000 |
의탁자 | 428,181 |
장비 및 집기 (주방설비) |
13,636,363 |
초도물품 | 2,727,272 |
계 | 159,083,634 |
해당 표에는 아래 4개 문단이 같이 적혀있습니다.
위 표의 금액은 당사가 그 동안의 가맹점 운영 경험을 토대로 추정한 것으로
건물형태, 현장상황, 품목, 수량 등에 따라 실제 지불 금액과는 다를 수 있으며,
외장공사 및 내부옵션공사, 별도공사, 각종 인허가비용 등이 제외 되어 있습니다.
귀하가 당사의 인테리어 및 장비에 관한 매뉴얼을 준수하여 시공 및 설치하지 않으면,
당사의 지정업체를 통하여 거래하셔야 합니다.
위 표에 기재된 비용 중 가맹본부가 아닌 가맹점사업자 선정업체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할 경우,
가맹본부의 공사지도를 따라야 하며 디자인노하우제공 또는 기획관리비로
3.3㎡당 금 이십이만원(₩220,000원)(부가세포함)을 착공전에 가맹본부에게 지급하여야 합니다.
또한 별도공사 항목으로는
카운터 설치, 철거, 테라스, 화장실 공사, 에어컨공사, 출입구 및 외장공사
외부닥트, 냉난방, 외부샷시, 전기승압, 정화조 , 화장실, 점포외부 공사, 간판 벽면 및 기둥 공사
소방, 가스시설, 음향기기 등이며 방수공사, 조경공사가 필요에 따라 추가됩니다.
이를 통해서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부가세를 포함한 창업이용을 예측해본다면
최소 1억 7천만원 이상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서는 매장당 평수를 알 수 없어 인테리어 평수에 따른 오차가 당연히 있습니다)
24년 6월 공개된 자료이니
현재 물가를 고려해본다면 시설비부터는 비용이 훨씬 올랐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180호점까지 가맹가입비와 교육비를 면제해준다고 하지만
평수와 건물 상태에 따라 공사비는 계속 변동되니
금액을 정확하게 알아보고 판단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가맹팀과 연락 시 정보를 얻기 힘들다면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와 타 인테리어 업체들과 문의해서
견적을 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예상 매출
완미족발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형 매장이 매출로 증명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테이블 9개 규모의 매장에서
월 9천5백만원 매출을 기록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천, 대전, 서울, 세종, 청주, 인천, 천안 OO점 들이라 표기한 매장에서는
일 5백만원~9백만원의 매출이 나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월매출로 환산하면 일평균 7백만원, 월 2억 1천 이니
위 월 9천5백만원 매출 중 잘되는 날을 언급하는 듯합니다.
월 9천5백만원 이라면 연 매출은 11억 4천 5백만원입니다
그러면 정보공개서 상 매출은 어떻게 다를까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정보공개서는 2024년 6월 공개된 자료로
오늘 완미족발 홈페이지에서 본 자료(2025년 2월 19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지역 | 산정 가맹점수 | 연간 평균 매출액 | 연간 평균 매출액(상한) | 연간 평균 매출액(하한) | |||
전체 | 127 | 457,714,000 | 1,086,739,000 | 161,714,000 | |||
서울 | 12 | 460,937,000 | 763,467,,000 | 306,246,000 | |||
부산 | 7 | 331,484,000 | 395,425,000 | 256,537,000 | |||
대구 | 5 | 345,777,000 | 381,202,000 | 279,389,000 | |||
인천 | 6 | 626,525,000 | 1,046,586,000 | 238,856,000 | |||
광주 | 3 | 산정불가(정보공개서는 창업 후 6개월 이내 가맹점 매출 산정X) | |||||
대전 | 6 | 519,598,000 | 824,263,000 | 351,344,000 | |||
울산 | 1 | 산정불가(정보공개서는 창업 후 6개월 이내 가맹점 매출 산정X) | |||||
세종 | 4 | 산정불가(정보공개서는 창업 후 6개월 이내 가맹점 매출 산정X) | |||||
경기 | 32 | 418,676,000 | 690,567,000 | 161,714,000 | |||
강원 | 6 | 436,491,000 | 489,077,000 | 380,555,000 | |||
충북 | 7 | 503,950,000 | 725,651,000 | 286,705,000 | |||
충남 | 9 | 719,412,000 | 1,086,739,000 | 375,149,000 | |||
전북 | 10 | 477,824,000 | 692,544,000 | 280,863,000 | |||
전남 | 3 | 산정불가(정보공개서는 창업 후 6개월 이내 가맹점 매출 산정X) | |||||
경북 | 2 | 산정불가(정보공개서는 창업 후 6개월 이내 가맹점 매출 산정X) | |||||
경남 | 13 | 354,147,000 | 518,874,000 | 259,048,000 | |||
제주 | 1 | 산정불가(정보공개서는 창업 후 6개월 이내 가맹점 매출 산정X) |
완미족발 홈페이지에서 언급한 매출은 2024년 일테니
정보공개서의 2023년과 차이는 있겠지만
신뢰할 수 있는 정보공개서 기준으로는 최대 매출액은 1,086,739,000원 으로
완미 족발의 주장과 어느정도 오차범위 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하한 매출의 경우 서울 기준 약 3억 원으로
월 기준으로 본다면 약 2,5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완미족발 홈페이지에서 홍보하는 매출은
150여 개 매장 중 TOP10 안에 드는 매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업이 잘 되면 너무 좋지만 항상 리스크를 생각한다면
서울기준으로 월 2,500을 기준으로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해보면
완미족발을 창업하기 위해선
홈페이지 상에서는 8천만원 내외, 부가비용 포함하면 1억 내외로 언급하지만
정보공개서 상 기준으로는 1.7억~2억이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의 경우에도 우수 지점의 경우 홈페이지 홍보 내용과 일치하지만
평균 매장이나 매출이 저조한 매장에서는 월 2천에서~2천5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상 수익 파트는 지역에 따라 너무 달라 특정 지역을 예시로 들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인건비 + 임대료 + 원재료비 + 기타비용을 추산하고
해당 지역의 프랜차이즈, 자영업 족발 집들과의 매출 비교가 필요하기에
해당 포스트가 아닌 다음 포스트에 이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